본문 바로가기
Gadget

Apple II gs Keyboard수리

by applefan 2011. 1. 19.


이 키보드가 오래된 녀석이다 보니 좀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. 가령 스페이스바가 눌린 상태에서 안나온다던지.. 잘 안눌린다던지..
그러나 보니 자연히 키보드 윤활이란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. 

KBDmania라는 곳에서 검색을 해 본 결과 그간 가장 많이 사용이 된 윤활액은 스무스에이드/Wakos Fusso Oil 105/아이오 에이드  정도였습니다. 문제는 그것들이 모두 현재에는 판매가 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. 특히나 큰 인기를 얻었던 Wakos 105같은 것은 엄청 고가이고, 국내판매는 없습니다. 그런데 이 105가 듀퐁사의 Krytox 105라는 것을 베이스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고 검색을 하다 보니 다음과 같은 것이 나오더군요. 
자전거/인라인 스케이트용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. 이것은 Krytox 103을 기반으로 만들어 진 것인데, 103/105는 용도는 같고 점성이 차이가 납니다. 103이 좀 더 점도가 떨어집니다. 가격은 여전히 비쌉니다. 15g에 18,000원. Wakos 105보다는 좀 더 싸군요. 

일단 몇몇키에 대해서만 작업을 해 보았습니다. 제 1 순위는 스페이스바.이게 어쩔 때에는 눌린 다음 나오지도 않습니다. 계속 스페이스가 들어가는 것이지요. 

위 사진에서 분해되어있는 것이 스페이스 바의 스위치 입니다. 아무래도 가장 많이 치는 키 중의 하나이다 보니 많이 닳았습니다. 

결과는 대 만족입니다. 이제는 눌려있는 상태도 아니고, 잘 동작합니다. 

그런데 의문점이 생겼습니다. 일단 Apple IIgs키보드의 경우 알프스 오렌지 스위치인데 몇몇 키들이 특유의 또각거림이 없다는 것입니다. 
그리고 이 사실을 알게 되면서 약간씩 거슬리는 문제가......


보시면 아시겠지만 X 왼쪽과 왼쪽 위에 있는 키(Z/A) 가 거의 소리가 없습니다. ㅠㅠ

알프스 키에 대한 내용은 키보드 매니아에도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만, 아직 해답을 찾진 못했습니다. 

다음은 참고가 될만한 내용입니다. 
http://www.kbdmania.net/xe/?mid=tipandtech&search_target=title&search_keyword=알프스&page=2&division=-2142796&document_srl=116900
http://www.kbdmania.net/xe/?mid=tipandtech&search_target=title&search_keyword=알프스&page=2&division=-2142796&document_srl=117505
http://www.kbdmania.net/xe/?mid=tipandtech&search_target=title&search_keyword=알프스&page=2&division=-2142796&document_srl=116168


추가합니다. 
원래 알프스 오렌지는 넌클릭(Soft Tactile)방식이라 소리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. 소리가 나고 안나고의 차이는 다음 그림을 보시면 됩니다. 
알프스 스위치 내부에는 위와 같은 판스프링이 있습니다. 그런데 두 종류가 있지요. 하나는 발이 두개인 것과 네개인 것입니다. 두개짜리는 클릭 스위치에 사용되고, 네개는 넌 클릭에 사용이 됩니다. 그럼 왜 소리가 나고 안나고 차이가 나는지 보겠습니다. 

위 그림은 넌클릭 타입입니다. 슬라이더가 눌리더라도 판 스프링은 고정되어있습니다. 

클릭타입입니다. 슬라이더가 내려가서 판스프링의 발이 슬라이더의 밑부붙에서 벗어나면서 케이스의 벽을 때리게 됩니다. 이때 소리가 납니다. 

결론은 딸깍 소리가 나는 제 Apple IIgs키보드의 키들이 비정상이라는 것입니다. 그러면 왜 소리가 나느냐.. 저 판스프링이 노후화되거나 변형이 되면서 약간 헐거워지게 됩니다. 그래서 클릭타입처럼 케이스를 건드리게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. 

위의 두개의 넌클릭 스위치에 사용되는 판스프링을 보면 두개가 좀 다릅니다. 하나는 밑에 요철이 있고, 다른 하나는 없습니다. 
일본의 어떤 유저가 테스트해 본바에 의하면 저 돌기가 있는 것은 소리가 안나는데 없는 것은 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. 
(참고 : http://translate.google.co.kr/translate?js=n&prev=_t&hl=ko&ie=UTF-8&layout=2&eotf=1&sl=ja&tl=ko&u=http%3A%2F%2Fpark16.wakwak.com%2F%7Eex4%2Fkb%2Ftech_alps_bigfoot3.htm )

'Gadge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pple II gs Keyboard수리 II  (0) 2011.01.24
Apple Adjustable Keyboard 수리  (0) 2011.01.19
Stardom DT2-WBC  (1) 2011.01.07
Cinema Display VESA mount kit + 모니터 암  (0) 2011.01.06
Booq Taipan Shadow Messanger Bag for iPad  (0) 2010.08.20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