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Gadget

Keyboard Controller for Apple Desktop Bus Keyboard (IIgs) - 3

by applefan 2011. 2. 22.
지난 편에서 일반키 + 숫자키가 동작까지 완성했습니다.  

오늘은 특수키(Modifier라고 합니다.)까지 동작하게 하였습니다. 

현재의 대부분 키보드는 이 modifier key들도 key matrix안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만, Apple Desktop Bus Keyboard(이하 IIgs)에서는 SHIFT/CONTROL/OPTION/COMMAND/CAPSLOCK/POWER 키가 matrix에 포함이 되어있지 않고 전용 PIN을 가지고 있습니다. 

제가 사용하고 있는 소스에서는 모든 키가 matrix안에 있다고 가정을 하기 때문에 수정하는데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. 이 문제는 modifier key들로만 이루어진 싱글 로우/4bit 컬럼이 따로 있는 것처럼 하여 작업을 하였습니다. 물론 이로 인해서 기존의 코드가 동작을 안하는 사태가 발생하여 전체적으로 약간씩 수정을 하게 되었습니다. 

현재 결과는
• Caps lock/Power키를 제외한 모든 키가 동작(이 두개는 귀찮아서 아직 안했습니다. 그다지 쓰지도 않고.)
• Windows에서는 완벽 동작
Mac에서는 키를 누를때마다 한번에서 세번씩 눌리는 현상이 존재. 이 문제는 adb to usb converter를 만들었을 때에도 있었기 때문에 현재 소스의 USB관련 부분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. 
• USB 케이블을 사용하기 위해 상단의 덥개를 못 씌웁니다. ADB 커넥터를 제거하고 USB커넥터를 달지, 아니면 상대적으로 얇은 USB케이블을 꼽아두고 쓸지는 아직 고민을 해 봐야 합니다. 

추가로 제가 수정한 controller사진 몇장 올라갑니다. 


이 전편에서 설명했듯이 PIN두개를 다른 PIN으로 bypass한 모습이 보입니다. 

위 사진을 보면 키보드에 꼽히는 두개의 PIN에서 선을 따다 썼습니다. 이 두개의 핀은 Teensy와 연결되진 않습니다. 

키보드에 장착된 사진. 높이를 위해서 PIN을 절반정도 잘라내서 딱 맞게 만들었습니다. 


어서 여름이 되어야 태닝된 것을 없앨텐데 말이지요. : )

댓글